에스티로더컴퍼니스, 톰포드 브랜드 인수 계약 체결

인수가 28억달러
에르메네질도제냐그룹(톰포드 패션)·마르콜린(톰포드 안경)과 장기 라이선스 계약 체결

2022-11-16 15:50 출처: The Estée Lauder Companies Inc. (뉴욕증권거래소 EL)

뉴욕--(뉴스와이어) 2022년 11월 16일 -- 에스티로더컴퍼니즈(The Estée Lauder Companies Inc., 이하 ‘ELC’)(뉴욕증권거래소: EL)가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톰포드(TOM FORD)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톰포드의 오랜 파트너였던 ELC가 톰포드 브랜드와 모든 지식재산권의 단독 소유주가 되는 획기적인 계약이다.

ELC의 관리 아래 이뤄진 톰포드 브랜드 인수와 라이선스 파트너 연장에 힘입어 톰포드 브랜드가 발전을 거듭해 21세기를 대표하는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로 진화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톰포드 인수가는 총 28억달러다. ELC가 지급하는 금액은 23억달러이며, 거래 종료 시 마르콜린(Marcolin S.p.A.)으로부터 2억5000만달러를 받는다. ELC는 2025년 7월부터 지급 기일이 시작되는 연불금 3억달러, 현금, 부채를 매도인 측에 지급해 인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ELC는 성장세가 빠른 톰포드 뷰티(TOM FORD BEAUTY) 브랜드를 통해 2030년 라이선스 만료 이후로 이어질 장기적 현금 흐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 거래 완료 시 뷰티 로열티를 아낄 수 있게 됐으며 새로운 라이선스 매출원 확보와 기타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ELC가 예상하는 시너지 효과로는 창의적 통찰 확보, 속도 및 민첩성 개선, 온라인 영향력 강화 등이 있다. ELC는 이번 거래의 일회성 인수 관련 비용으로 인해 2023 회계연도 조정 주당순이익(EPS)[1] 0.05~0.15달러 희석되고, 2024 회계연도에는 제자리를 찾을 것으로 예상한다. 톰포드 인수는 규제당국 승인 등의 특정 조건을 거쳐 2023년 상반기에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톰포드인터내셔널(Tom Ford International)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인 톰 포드(Tom Ford)는 거래 종료 이후 2023년 말까지 톰포드의 크리에이티브 비저너리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도메니코 데 솔(Domenico De Sole) 톰포드인터내셔널 회장도 같은 기간 동안 컨설턴트로 유임된다.

이번 거래를 계기로 톰포드 브랜드와 에르메네질도제냐(Ermenegildo Zegna N.V., 이하 ‘제냐’)(뉴욕증권거래소: ZGN)의 장기적 관계가 남녀 패션, 액세서리, 언더웨어에 대한 장기 라이선스를 포함하는 방향으로 연장·확대될 전망이다. 제냐는 이번 거래에 따라 인가 소유자로서 의무를 다하기 위해 필요한 톰포드 패션 사업의 운영권을 인수할 예정이다. ELC와 제냐는 창의적인 방향으로 긴밀히 협력해 톰포드 브랜드의 럭셔리 포지셔닝을 구축할 계획이다.

톰포드 브랜드가 마르콜린가 맺은 현재의 라이선스 또한 상당 기간 연장될 예정이다. 마르콜린은 세공과 품질이 뛰어나기로 유명한 세계적 안경 제조업체다.

ELC가 2006년 첫 출시한 톰포드 뷰티는 럭셔리 뷰티 업계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차별화된 향수, 메이크업, 스킨케어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다. 모두 현대적 화려함과 최상의 품질을 추구하는 톰 포드의 뛰어난 비전이 담겨 있다. 럭셔리 향수로 첫발을 뗀 톰포드 뷰티는 이후 성장을 거듭해 세계 정상급 뷰티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파브리지오 프레다(Fabrizio Freda) ELC 사장 겸 최고경영자는 “톰포드 뷰티가 럭셔리 향수 및 메이크업 부문에서 성공을 거두며, 안목이 있는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이고 질 높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헌신해 온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프레다 최고경영자는 “이번 전략적 인수는 톰포드 뷰티에 새로운 기회의 문을 열고 성장 계획을 강화할 것”이라며 “전도 유망한 럭셔리 뷰티 부문에서 모멘텀을 강화하고 세계적 순수 프레스티지 뷰티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ELC의 노력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톰포드 뷰티는 앞으로 산업 성장을 웃돌 것으로 예상되는 럭셔리 향수메이크업 부문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진 브랜드다. 이번 전략적 인수는 전 세계 럭셔리 및 온라인 채널 핵심 시장에서 톰보드 뷰티의 다음 단계의 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예상된다. 톰포드 뷰티는 2012~2022 회계연도에 연평균 순매출이 두 자릿수를 기록할 정도로 인상적인 속도로 성장했다. 2022년 6월 30일에 종료되는 ELC 회계연도에 톰보드 뷰티는 전년 대비 약 25% 증가한 순매출을 올렸으며, 앞으로 몇 년 안에 10억달러의 순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톰포드 뷰티는 채널과 핵심 시장에서 강력한 모멘텀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미국 15대, 중국 10대 프레스티지 향수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톰포드 뷰티는 프레이그런스재단(The Fragrance Foundation)으로부터 약 20개의 상을 받았다.

톰 포드 최고경영자는 “톰포드 브랜드에 이상적인 터전인 ELC에 인수돼 더없이 행복하다”며 “설립 초기부터 파트너로 활동해 온 ELC의 일원이 되어 톰포드 브랜드의 다음 장을 열게 돼 가슴이 설렌다”고 말했다. 이어 “16년간 톰포드 브랜드와 관계를 다져 온 제냐, 마르콜린과의 파트너십 관계를 유지하게 돼 행복하다”며 “톰포드 브랜드가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패션과 안경만 생산하기 위해 매진하는 럭셔리 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도메니코 회장은 “ELC와 인수 거래를 체결해 기쁘다”며 “톰포드 여정의 첫 파트너인 ELC는 톰포드 브랜드의 뛰어난 유산을 지킬 믿을 수 있는 기업”이라고 말했다. 이어 “뛰어난 안목과 리더십으로 톰포드 브랜드를 이끈 톰과 헌신과 노고를 아끼지 않은 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윌리엄 P. 로더(William P. Lauder) ELC 회장은 “첫 협업을 시작한 이후 톰포드 뷰티를 선보여 큰 성공을 거두기까지 15년 넘게 톰 포드를 ELC의 가족으로 맞아 영광이었다”며 “ELC와 톰포드 모두 럭셔리, 창의적, 기업가 정신, 정상을 향한 헌신, 무엇보다 사업 동력인 뛰어난 인재를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기욤 제젤(Guillaume Jesel) ELC 럭셔리사업개발부 사장은 “우리는 톰포드 뷰티의 꾸준한 성장을 이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인수는 미래의 성장을 위한 전략적 인수”라고 말했다. 이어 “톰 포드는 진정한 비저너리이자 최고의 럭셔리 아키텍처”라고 말했다. 이어 “도메니코 회장과 톰 포드는 럭셔리의 새로운 세계를 열었다”며 “톰포드 브랜드와 뛰어난 인재들을 이끌고, 럭셔리 뷰티 너머를 꿈꾸는 톰 포드의 비전을 이어받아 영광”이라고 덧붙였다.

에르메네질도제냐그룹(Ermenegildo Zegna Group) 최고경영자인 에르메네질도 ‘질도’ 제냐(Ermenegildo ‘Gildo’ Zegna)는 “제냐는 설립 당시부터 톰포드 패션 사업부의 파트너이자 이해 당사자였다”며 “이번 거래는 2021년 12월 상장 이후 첫 거래이며, 플랫폼을 활용해 우리의 모든 이해당사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려는 제냐의 노력을 대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냐는 톰포드 브랜드의 뛰어난 인재들에 크게 고무돼 있으며, ELC와 강력하고 매력적인 관계를 맺어 기쁘다”고 말했다.

파브리치오 쿠르치(Fabrizio Curci) 마르콜린 최고경영자는 “톰포드 안경 사업부는 20년간 놀라운 여정을 밟으며 최상의 품질과 스타일을 선사하는 글로벌 리더로 발돋움했다”고 말했다. 이어 “독점·상시 브랜드 라이선스를 통해 ELC와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톰포드 안경 브랜드의 성장을 더욱 든든히 뒷받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레다 최고경영자는 “톰 포드와 도메니코, 그리고 그들의 우수한 직원들은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를 구축했다”며 “역동적인 미래를 만들 생각에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제냐와 마르콜린은 톰포드 패션과 안경의 이상적인 장기 인가 소유자”라며 “라이선스 연장을 통해 관계를 이어 나가게 돼 기쁘게 생각하며 품질, 럭셔리, 장인 정신에 대한 그들의 꾸준한 헌신은 브랜드의 미래를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페렐라와인버그파트너스(Perella Weinberg Partners LP)가 이번 인수와 관련해 ELC 측 재정 자문을 맡았고, 폴·와이스·리프킨드·와튼 앤 게리슨(Paul, Weiss, Rifkind, Wharton & Garrison LLP)은 법률 자문을 수행했다. 톰포드 측에서는 골드만삭스(Goldman Sachs & Co. LLC)와 스캐든·아프스·슬레이트·미거 앤 플롬(Skadden, Arps, Slate, Meagher & Flom LLP)이 각각 재정 자문, 법률 자문을 맡았다. 제냐는 UBS의 재정 자문을 받았고, 마르콜린은 레이텀앤왓킨스(Latham & Watkins LLC)의 법률 자문을 받았다.

에스티로더컴퍼니즈(The Estée Lauder Companies Inc.) 개요

ELC는 스킨 케어, 메이크업, 향수, 헤어 케어 제품군을 제조·판매하는 세계적 기업이다. 에스티로더(Estée Lauder), 아라미스(Aramis), 클리니크(Clinique), 랩시리즈(Lab Series), 오리진스(Origins), 맥(M·A·C), 라 메르(La Mer), 바비 브라운(Bobbi Brown), 아베다(Aveda), 조 말론 런던(Jo Malone London), 범블 앤 범블(Bumble and bumble), 달팡 파리(Darphin Paris), 톰 포드 뷰티(TOM FORD BEAUTY), 스매시박스(Smashbox), 에이린 뷰티(AERIN Beauty), 르라보(Le Labo), 에디시옹 드 파르펭 프레데릭 말(Editions de Parfums Frédéric Malle), 글램글로우(GLAMGLOW), 킬리안 파리(KILIAN PARIS), 투페이스드(Too Faced), 닥터자르트(Dr. Jart+), 디 오디너리(The Ordinary), NIOD 등의 DECIEM 패밀리 브랜드를 통해 세계 150여 국가 및 자치령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톰포드(TOM FORD) 개요

톰포드 브랜드는 톰 포드가 2005년 4월 설립한 브랜드다. 포드는 전 구찌그룹(Gucci Group) 사장 겸 최고경영자이자 현재 톰포드인터내셔널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도메니코 데 솔의 권유로 톰포드 브랜드에 합류했다. 포드는 2005년 마르콜린과 안경테 및 선글라스 제조·판매 파트너십을 맺는 한편 ELC와 톰포드 뷰티 브랜드 설립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2007년 4월에는 뉴욕 메디슨 가에 첫 직영 플래그십 스토어를 여는 한편 톰포드 남성복 및 액세서리 컬렉션의 출시를 알렸고, 이어 2010년 9월 여성복 컬렉션을 선보였다. 포드는 2018년에 톰포드 시계를 출시했으며, 사상 최초로 언더웨어 컬렉션을 런웨이에 올렸다. 현재 톰포드 브랜드는 남성복, 여성복, 액세서리, 안경, 뷰티, 언더웨어, 시계로 구성된 완벽한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런던, 밀라노, 뉴욕, 베벌리힐스, 마이애미, 라스베이거스, 도쿄, 오사카, 서울, 몬트리올, 토론토, 홍콩, 상하이, 베이징, 뉴델리, 시안, 도하, 쿠웨이트시, 리야드, 시드니 등 세계 각지에 숍인숍(shop-in-shop) 매장과 독립 스토어 100여 곳을 마련했다.

에르메네질도제냐그룹(Ermenegildo Zegna Group) 개요

에르메네질도 제냐가 1910년 이탈리아 트리베로에서 설립한 제냐는 럭셔리 남성복과 액세서리를 제냐 브랜드로 디자인·제작·판매하는 기업이다. 또한 여성복, 남성복, 액세서리를 톰브라운(Thom Browne)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다. 제냐는 최고급 이탈리아산 섬유를 생산하는 장인 제조소를 보존하는 럭셔리 섬유 연구소 플랫폼을 통해 질 높은 섬유와 직물을 생산·판매한다. 제냐는 세계 80개국 500여 매장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그 중 299곳은 2022년 9월 30일 기준(제냐 스토어 242개, 톰브라운 스토어 57개)으로 제냐가 직접 운영하는 매장이다. 제냐는 수십년 동안 발전을 거듭해 뛰어난 모직물을 생산하는 업체에서 글로벌 럭셔리 그룹으로 자리매김했고, 이를 통해 2021년 12월 20일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제냐는 내일을 향해 나아가되 사업 활동은 환경을 도와야 한다는 설립자의 유산을 지키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현재 제냐는 현대적 라이프스타일과 창조하는 한편 더 나은 오늘과 내일을 열기 위해 자연 및 지역 사회와 밀접한 유대 관계를 이어 나가고 있다.

마르콜린(Marcolin) 개요

마르콜린은 1961년 설립된 세계적 안경 제조 업체다. 장인 정신에 첨단 기술을 접목해 우수성과 혁신에 부단히 노력하는 업체로 유명하다. 마르콜린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로는 톰포드, 게스(Guess), 웹아이웨어(WEB Eyewear), 아디다스 스포츠(adidas Sport), 아디다스 오리지널(adidas Originals), 발리(Bally), 몽클레어(Moncler), 맥스마라(Max Mara), 스포츠맥스(Sportmax), 제냐, 롱기네스(Longines), 오메가(OMEGA), GCDS, 바톤페레이라(Barton Perreira), 토드스(Tod's), 푸찌(Pucci), BMW, 스와로브스키(Swarovski), 맥스앤코(MAX&Co.), 케네스콜(Kenneth Cole), 팀버랜드(Timberland), GANT, 할리데이비슨(Harley-Davidson), 마르시아노(Marciano), 스케처스(Skechers), 캔디즈(Candie’s) 등이 있다. 마르콜린은 자체 직영 네트워크와 글로벌 파트너들을 통해 120여 개국에 제품을 판매한다.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는 미래예측진술을 담고 있다. 거래 마감 관련 진술, 인용 진술, 톰포드 및 톰포드 뷰티에 대한 예상 효과 등이 미래예측진술에 해당하며 미래예측진술은 위험과 불확실성을 수반한다. 미래예측진술로 그린 결과와 다른 실제 결과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으로는 변동성을 비롯한 세계 시장의 경제 및 기타 상황, 소매·공급업체 및 소비자들의 행동, 경쟁, 당사자 간 협력 관계의 변화 및 지속적인 성공, 우발적 거래 계약, 사업 계획을 이행하는 역량 등이 있으며. ELC가 2022년 6월 30일 종료된 회계연도에 제출한 10-K 양식의 연례 보고서에서 이런 위험 요인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ELC-C

[1] 조정 희석 주당순이익은 구조 조정 비용과 기타 비용을 제외한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111500645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