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건강한 스마트폰 세상을 위해 청소년 심쿡활동기획단이 나섰다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여성가족부 ‘심쿡심쿡(心)COOK)해! 경이로운 스마트폰 생활’ 프로그램 기획·진행
요리 통해 소중한 우리가족 표현하기, 스마트폰 자기조절 D.I.E.T 워크북 및 활동지, 소개 영상 촬영 및 편집까지 청소년의 손끝에서 시작되다
스마트폰을 잠시 내려두고 가족과 소통하는 경이로운 시간
10월 23일 스마트폰 대안 요리활동 및 워크북 보라매아이윌센터 홈페이지 및 유튜브로 무료 시청 및 자료집 다운로드 가능

2021-10-20 16:40 출처: 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요리 활동으로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하고 가족과 마음을 나누는 시간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10월 20일 -- 코로나19로 스마트폰 및 미디어 과다 사용이 증가하는 가운데 스마트폰 예방을 위해 청소년들이 대안활동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나섰다.

서울시립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센터장, 박세라, 이하 보라매아이윌센터)에서 기획한 ‘2021년 심쿡심쿡(心cook)해! 경이로운 스마트폰 생활’은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청소년 프로그램 공모사업으로, 올해 5월 15일을 시작으로 10월 23일까지 총 16회기, 대면/비대면 활동으로 청소년의 사회정서 역량을 개발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심쿡심쿡(心cook)해! 경이로운 스마트폰 생활’에서 심쿡(心COOK)은 마음을 나타내는 ‘심(心)’과 요리를 뜻하는 ‘COOK’을 결합한 단어로, 참여 청소년이 미디어 과의존 예방 및 자기효능감 향상 활동을 체험하며, 창의력, 적절한 미디어 사용 조절력, 사회정서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

참여 의지가 높고 재능나눔 봉사활동에 적극적인 청소년을 심쿡활동기획단으로 총 10명(대표 신지현)을 선발해,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교육, 요리심리치료 관련 교육 및 체험이 진행됐다. 청소년들은 아동·청소년 스마트폰 과다 사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대안활동을 제작하기 위해 총괄팀, 작가팀, 영상제작팀으로 나눠 활동했다.

심쿡활동기획단은 아동·청소년들이 스마트폰 사용 조절을 키울 수 있도록 사회정서 역량 개념을 접목한 스마트폰 대안 요리 활동, 스마트폰 자기조절 D.I.E.T 워크북과 식판활동지를 스스로 기획하고 제작했다.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실천을 유도하고자 일회용품 줄이기도 동참하며 환경문제 인식도 고취하도록 했다. 각 팀별로 회의와 협업을 통해 대안활동 영상 기획 및 촬영, 대안활동 워크북과 활동지 제작 등 다양한 결과물이 나왔다.

9월에는 초등학생 1~2학년과 가족 60명을 대상으로 심쿡활동기획단이 비대면 스마트폰 대안 요리활동 프로그램 ‘소중한 우리 가족 표현하기-에그마요 샌드위치’를 4일, 11일, 18일 총 3차수에 걸쳐 실시간으로 진행했다. 우리 가족을 에그마요 샌드위치로 표현하고 요리심리치료 전문가와 함께 가족의 소중함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 행복했다”, “아이의 성향을 더 알아가는 것 같아 도움이 됐다” 등의 호응을 얻었다.

청소년이 제작한 스마트폰 대안 요리활동과 워크북은 지역사회 내 모든 청소년들에게 제공하고자, 10월 23일 보라매아이윌센터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 공개 예정이며,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다. 또한 같은 날 심쿡활동기획단 청소년들의 주도성과 지역사회 참여활동의 성과를 공유하는 성과발표회를 유튜브로 생중계한다.

스마트폰 사용 예방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는 지역사회 내 아동·청소년에게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사회정서 역량을 향상하는 데 큰 영향력을 전파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립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센터는 서울시로부터 수탁받아 서울가톨릭청소년회에서 운영하는 전문적인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상담을 위한 공간이다. 2009년 4월에 개소해 인터넷 문제로 어려움을 갖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과 통합적인 접근으로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인터넷 중독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들이 인터넷과의 건강한 만남으로 성장하고 발전 할 수 있게 돕기 위한 센터이다.

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개요

서울시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는 서울시에서 위탁받아 서울가톨릭청소년회가 운영하는 청소년 대상 인터넷,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및 상담치료 전문기관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