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케다, JCR 제약과 협력해 차세대 헌터 증후군 치료제 상용화

JR-141, 정맥 주사를 통해 뇌와 말초세포조직에 단백질 전달
헌터 증후군의 신체 증상과 신경병증 특성 치료하는 변혁적 치료법
다케다, 규제 승인에 따라 미국 이외 지역(일본 및 기타 특정 아시아태평양 국가 제외)에서 JR-141 독점 상용화
다케다, 글로벌 3상 프로그램 완료 후 미국에서 상용화할 수 있는 독점 라이선스를 획득할 별도의 옵션 받아

2021-10-01 16:10 출처: 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오사카/아시야, 효고현 일본--(뉴스와이어) 2021년 10월 01일 -- 다케다 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도쿄증권거래소: 4502/뉴욕증권거래소: TAK, 이하 ‘다케다’)과 JCR 제약(JCR Pharmaceuticals Co., Ltd.)(도쿄증권거래소: 4552, 이하 ‘JCR’)이 인간 트랜스페린 수용체와 이두로네이트 2 설파타제(IDS) 효소에 대한 항체의 연구용 차세대 재조합 융합 단백질인 JR-141(INN: 파비나푸스프 알파/pabinafusp alfa)의 상업화를 위해 지역에 초점을 맞춘 독점적인 협업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9월 30일 발표했다.

JR-141은 IDS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헌터 증후군(II형 점액다당류증 또는 MPS II라고도 함)을 치료하기 위한 약제이다. JCR의 독점적인 혈뇌장벽(BBB) 기술인 J 브레인-카고(J-Brain Cargo®)가 적용된 JR-141은 BBB를 통과해 치료 효소를 운반함으로써 뇌에 직접 전달되며 점진적인 인지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질병의 신체적 증상과 신경병적 증상을 치료하도록 설계됐다.

다케다는 독점적인 협업 및 라이선스 계약 조건에 따라 캐나다, 유럽 및 기타 지역(일본 및 기타 특정 아시아태평양 국가 제외)을 포함한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JR-141을 독점적으로 상용화한다. JCR은 미국을 제외한 라이선스에 대해 선급금을 받게 되고 추가 개발 및 상업적 이정표와 잠재적 판매에 대해 변동 로열티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두 회사는 JCR이 수행하는 3상 프로그램이 완료되면 가능한 한 신속하게 환자에게 이 치료법을 적용하기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다케다는 3상 프로그램이 완료되면 미국에서 JR-141을 상용화할 수 있는 독점 라이선스를 획득하는 별도의 선택권 계약에 따라 옵션을 받는다.

다케다의 희귀 유전학 및 혈액학 치료 부문 사업단 책임자인 댄 커랜(Dan Curran)은 “다케다는 헌터 증후군 치료 방식을 지속해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JR-141은 혈뇌장벽을 통해 단백질을 전달하는 새로운 방법을 도입해 헌터 증후군의 신경병증 증상을 근본적으로 치료해야 하는 당면한 과제를 극복하고 환자들의 인지 기능을 유지하거나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JCR과 긴밀히 협력해 우리의 효소 대체 요법 전문 지식을 적용하고 가능한 한 빨리 환자에게 이 잠재적인 변혁적 치료법을 제공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시다 신(Shin Ashida) JCR 회장은 “JCR이 JR-141의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확고한 입지를 갖춘 다케다와 합의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우리의 사명은 헌터 증후군과 같은 중추 신경계 이상을 보이는 용해소체축적병(LSD) 환자에게 가능한 한 빨리 변혁적인 치료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JR-141은 일본 최초로 승인된 혈뇌장벽 관통 바이오의약품”이라며 “다케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전 세계 헌터 증후군 환자들에게 가능한 한 빨리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해 이 사명을 달성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JR-141은 일본 내에 공개적인 2/3상 임상 시험에서 1차 평가변수를 충족했고 52주 치료 후 측정이 가능한 모든 환자에게서 중추 신경계 질병을 유발하는 기질을 줄이는 약물의 효과를 평가하는 생체지표인 뇌척수액 헤파란황산염(HS)의 유의미한 감소를 입증했다. 한편 표준 효소 대체 요법(ERT)에서 전환한 환자에서도 신체적 증상이 조절됐다. 이 연구는 시험 시작에 앞서 종전에 표준 ERT를 받지 않은 참여자의 신체 증상 개선을 입증하기도 했다. 또한, 신경인지 발달 평가는 1차 년도에 25명의 환자 중 21명의 환자에서 연령에 상응하는 기능이 유지되거나 개선되는 것을 보여줬다. 이 시험에서 심각한 치료 관련 부작용에 대한 보고는 없었다[1].

JR-141

JR-141은 인간 트랜스페린 수용체와 헌터 증후군 환자에게 없거나 제대로 작용하지 않는 효소인 이두로네이트 2 설파타제(iduronate-2-sulfatase)에 대한 항체의 재조합 융합 단백질이다. 이 약제는 독자적인 BBB 기술인 J 브레인 카고(J-Brain Cargo®)를 이용해 트랜스페린 수용체를 매개로 한 통과세포외배출(transcytosis)을 통해 BBB를 통과함으로써 병의 신경병증 발현에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세포로의 흡수는 트랜스페린 수용체와 만노스-6-인산 수용체를 통해 전달된다. JCR은 분자 설계 단계부터 비임상 및 임상 시험 단계에 이르기까지 필수적인 증거를 정립해 개발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 JCR은 비임상 시험에서 트랜스페린 수용체에 대한 JR-141의 높은 친화적 결합과 전자 현미경으로 입증된 바와 같이 BBB를 통해 신경 세포로의 통과를 확인했다.

더욱이 JCR은 J-Brain Cargo® 기술을 이용해 효소가 다양한 뇌 조직에 흡수되는 것을 확인했다. 헌터 증후군의 동물 모델에서도 기질 축적이 감소한 것을 확인됐다[2],[3],[4]. 회사는 JR-141에 대한 여러 임상 시험에서 약물의 효능 평가를 위한 생체지표인 CSF에서 헤파란황산염 농도가 감소한 증거를 얻었는데 이는 중추 신경계의 질병 유발 기질이 감소한 것으로 비임상 연구에서 얻은 결과와 일치한다. 또한 JCR은 신경인지에 대한 JR-141의 긍정적인 효과를 입증하는 임상 결과를 얻기도 했다[5],[6],[7],[8].

JR-141은 후생노동성의 승인을 받아 2021년 5월부터 ‘IZCARGO® I.V. 주입제 10mg’이라는 제품명으로 시장에 출시되고 있다.

헌터 증후군(Hunter Syndrome)

헌터 증후군은 체내에서 글리코사미노글리칸(GAG)이라고 하는 체내 물질을 분해하는 데 필요한 효소인 이두로네이트 2 설파타제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심각한 희귀성 리소좀병이다[9]. 이 효소가 없으면 GAG가 축적돼 여러 가지 질병 관련 징후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9],[10]. 헌터 증후군 환자 3명 중 약 2명이 진행성 인지 저하로 영향을 받는다[11]. 헌터 증후군은 인구 16만2000명당 1명꼴로 발생하며 대부분 남성에게서 나타난다[12].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개요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도쿄증권거래소: 4502/뉴욕증권거래소: TAK)은 일본에 본사를 둔 가치 기반, 연구 개발 중심의 글로벌 바이오 제약 선두 기업으로 환자, 인류, 지구에 대한 헌신을 바탕으로 환자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치료제를 발견,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다케다는 △종양학 △희귀 유전학/혈액학 △신경과학 △위장학 등 4대 치료 분야에 연구 개발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혈장 유래 치료와 백신 분야에서 목표 중심의 연구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다케다는 새로운 치료 옵션의 한계를 넓히고 강화된 협업 연구 개발 엔진과 역량을 활용해 견고하고 다양한 양상의 파이프라인을 개발해 인류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하는 혁신적 의약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다케다 임직원은 80여개 국가와 지역에서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파트너와 함께 헬스 케어 분야에서 협력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https://www.takeda.com 참조

JCR 제약(JCR Pharmaceuticals Co., Ltd.) 개요

JCR 제약(JCR Pharmaceuticals Co., Ltd.)(도쿄증권거래소: 4552)는 전 세계적으로 희귀 질환과 유전 질환을 가진 사람들의 기대치를 재정의하고 가능성을 넓히는 글로벌 전문 제약 회사이다. 일본에서 46년이라는 오랜 유산을 구축했고 미국, 유럽 및 남미 지역으로 글로벌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회사는 과학적 전문성과 고유한 기술을 적용해 차세대 치료법을 연구, 개발해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있다. 일본에서 승인을 얻은 제품으로는 성장 장애, 파브리병, 급성 이식편대숙주병 및 신장 빈혈 치료제 등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개발 중인 연구 제품으로는 MPS I(헐러 증후군, 헐러-쉐이 증후군, 쉐이 증후군), MPS II(헌터 증후군), 폼페병을 비롯한 희귀 질환 치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JCR은 환자를 위한 가능성을 확장하는 동시에 글로벌 수준의 의료 발전을 가속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회사의 핵심 가치인 신뢰성, 확신, 지속성은 직원과 파트너 및 환자를 포함한 모든 이해 관계자에게 이익이 된다. 우리는 함께 날아오른다(Together we soar). 더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https://www.jcrpharm.co.jp/en/site/en/ 참조.

다케다 중요 고지사항

이 고지와 관련해 ‘보도자료’는 이 문서 및 기타 구두 발표 자료, 문답 세션, 이 보도자료와 관련해 다케다제약(이하 다케다)이 언급하거나 배포한 서면 또는 구두 자료 등을 모두 포함한다. 이 보도자료(구두 브리핑, 브리핑과 관련해 행한 문답 등을 포함)는 유가증권의 매입, 인수, 청약, 교환, 판매, 처분을 위한 제안, 권유, 호객 행위와는 무관하며 어떠한 법적 관할권에서도 투표나 승인을 요청하는 행위와 무관하다. 이 보도자료는 일반 투자자에게 어떠한 주식이나 증권도 제안하지 않는다. 1933년 제정 미국 증권법(이후 수정 내용 포함) 규정에 따라 등록(또는 면제되는 경우도 포함) 목적으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미국 내에서 어떠한 증권도 제안하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는 수취자가 정보의 목적으로만 사용한다는 조건하에 제공(수취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 다른 정보와 함께)되는 것이다(따라서 어떠한 투자, 취득, 처분 등 거래 평가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이 제약 조건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이는 관련 증권법 위반이 된다.

다케다가 직간접적으로 지분을 소유한 기업은 별도의 법인으로 간주된다. 이 보도자료에서 ‘다케다’는 다케다 본사뿐만 아니라 그 자회사들을 지칭할 때도 편의상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라는 표현도 자회사나 다케다의 파트너 회사들을 지칭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은 특정 회사(들)를 지칭할 때 다른 적절한 표현이 없을 경우 사용될 수 있다.

미래 예측 진술

이 보도자료와 이와 관련해 추가로 배포되는 자료는 다케다의 미래 비즈니스 상황과 미래 위상, 추정, 예측, 목표, 플랜 등을 포함한 경영실적 등에 대한 미래예측진술과 믿음, 의견 등이 들어가 있을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목표’, ‘계획’, ‘믿는다’, ‘희망한다’, ‘계속 그럴 것으로 추정된다’, ‘기대한다’, ‘목표한다’, ‘의도한다’, ‘보장한다’, ‘그럴 것이다’, ‘그럴 수도 있다’, ‘그래야 한다’, ‘그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럴 수도 있다’, ‘예측한다’, ‘추정한다’, ‘현 상황을 근거로 예상한다’ 등이나 이와 유사한 표현 또는 부정적인 표현을 종종 포함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제한은 없다. 이 미래예측진술은 다음 내용을 포함해 많은 중요 요소들에 대한 가정에 근거한 것이며 이는 미래예측진술에 의해 표현되거나 암시되는 사항과 매우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중요 요소에는 △일본과 미국의 일반적인 경제 상황을 포함해 다케다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둘러싼 경제 상황 △경쟁 압력과 개발 △글로벌 의료 보험 개혁을 포함한 적용 가능한 법률과 규제의 변화 △임상 성공과 규제 당국의 결정 및 그 결정 시기의 불확실성을 포함한 신제품 개발에 내재된 도전 과제 △신제품 및 기존 제품의 상업적 성공의 불확실성 △제조상의 어려움 또는 지연 △금리와 환율 변동 △기존 제품 및 개발하고 있는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클레임 및 문제 제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과 같은 보건 위기가 다케다가 사업을 운영하는 국가의 외국 정부를 포함, 다케다와 그 고객 및 공급 업체, 또는 사업의 다른 측면에 미치는 영향 △인수한 회사와의 합병 후 통합 노력의 시기와 영향 △다케다의 운영에 핵심이 아닌 자산을 매각하는 능력 및 그 매각 시기 △다케다의 가장 최근의 20-F 양식의 보고서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다케다의 다른 보고서에서 확인된 기타 요소들이 포함되며 다케다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sec-filings/ 또는 www.sec.gov)에서 입수할 수 있다. 다케다는 법률 또는 증권거래소 규정에 의해 요구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미래예측진술 또는 기타 미래예측진술을 업데이트할 의무가 없다. 과거의 실적은 미래 실적을 짐작하게 하는 지표가 아니며 이 보도자료에 담긴 다케다의 실적은 미래 실적을 예상할 수 있게 하는 추정 자료나 예측을 가능하게 하는 근거 자료가 될 수 없다.

JCR 제약의 미래 예측 진술 관련 주의사항

이 문서에는 알려져 있거나 알려지지 않은 위험과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는 미래 예측 진술이 포함돼 있으며, 그중 많은 부분이 회사가 통제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다. 미래 예측 진술은 흔히 ‘믿다’, ‘추정하다’, ‘예상하다’, ‘의도하다’, ‘계획하다’, ‘하게 된다’, ‘할 것이다’, ‘목표로 한다’와 같은 단어와 미래 시기에 대한 유사한 언급을 포함한다. 회사의 계획, 전망, 전략 및 미래 사업, 재무 성과 및 재무 상태에 관한 모든 미래 예측 진술은 현재 회사가 입수할 수 있는 정보에서 비롯된 판단을 기반으로 한다. 실제 결과가 미래 예측 진술에 표현된 것과 실질적으로 달라질 수 있는 요인이나 사건에는 경제 상황의 악화, 법률 또는 정부 제도의 변화, 신제품 출시 지연, 경쟁업체의 가격 책정 및 제품 전략에 대한 영향, 회사 제품과 관련된 마케팅 능력 저하, 제조상의 어려움 또는 지연, 지적 재산권 침해, 중대한 소송 및 규제 조치에 대한 불리한 법원 판결 등이 있지만 이에 국한하지 않는다.

이 문서에는 의약품(개발 중인 신약후보 물질 포함)에 대한 정보가 포함돼 있다. 그러나 광고나 의학적 의견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이는 회사와 사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지 회사가 발행하는 유가증권에 대한 투자를 권유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법에서 요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사는 이들 미래 예측 진술을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미래에 새로운 정보를 입수할 수 있게 되더라도 실제 결과가 크게 달라지게 할 수 있는 요소를 업데이트할 의무를 지지 않는다.

[1] Okuyama T, Eto Y, Sakai N, et al. A phase 2/3 trial of pabinafusp alfa, IDS fused with anti-human transferrin receptor antibody, targeting neurodegeneration in MPS-II. Molecular Therapy. 2021;29(2):671-679.
[2] Sonoda, et al. A Blood-Brain-Barrier-Penetrating Anti-human Transferrin Receptor Antibody Fusion Protein for Neuronopathic Mucopolysaccharidosis II. Mol Ther. 2018; 26(5): 1366-74.
[3] Morimoto, et al. Clearance of heparin sulfate in the brain prevents neurodegeneration and neurocognitive impairment in MPS II mice. Mol. Ther. 2021; https://doi.org/10.1016/j.ymthe.2021.01.027.
[4] Yamamoto et al. Nonclinical Safety evaluation of pabinafusp alfa, an anti-human transferrin receptor antibody and iduronate-2-sulfatase fusion protein, for the treatment of neuronopathic mucopolysaccharidosis type II. Mol Genet Metab Rep. 2021; https://doi.org/10.1016/j.ymgmr.2021.100758.
[5] Okuyama, et al. Iduronate-2-sulfatase with Anti-human Transferrin Receptor Antibody for Neuropathic Mucopolysaccharidosis II: A Phase 1/2 Trial. Mol Ther. 2020; 27(2): 456-464.
[6] Okuyama, et al. A Phase 2/3 Trial of Pabinafusp Alfa, IDS Fused with Anti-Human Transferrin Receptor Antibody, Targeting Neurodegeneration in MPS-II. Mol Ther. 2020; 29(2): 671-679.
[7] Giugliani, et al. Iduronate-2-sulfatase fused with anti-human transferrin receptor antibody, pabinafusp alfa, for treatment of neuronopathic and non-neuronopathic mucopolysaccharidosis II: Report of a phase 2 trial in Brazil. Mol Ther. 2021; https://doi.org/10.1016/j.ymthe.2021.03.019.
[8] Giugliani, et al. Enzyme Replacement Therapy with Pabinafusp Alfa for Neuronopathic Mucopolysaccharidosis II; an Integrated Analysis of Preclinical and Clinical Data. Preprints 2021; 2021090192.
[9] Wraith JE, et al. Mucopolysaccharidosis type II (Hunter syndrome): a clinical review and recommendations for treatment in the era of enzyme replacement therapy. Eur J Pediatr. 2008; 167(3):267-77.
[10] Martin R. Recognition and Diagnosis of Mucopolysaccharidosis II (Hunter Syndrome). PEDIATRICS. Volume 121, Number 2, February 2008.
[11] Young I. A clinical and genetic study of Hunter's syndrome. 2 Differences between the mild and severe forms.
[12] Meikle PJ, et al. Prevalence of Lysosomal Storage Disorders. JAMA. 1999; 281(3):249-54.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93000535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