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 센터, 뇌 데이터 가시화 소프트웨어 ‘에피오스 클라우드’ CE 마크 획득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통해 맞춤형 치료 위한 장기적인 뇌 추적 관찰 가능

2021-09-30 14:30 출처: Wyss Center for Bio and Neuroengineering

제네바--(뉴스와이어)--비스 센터(The Wyss Center)가 자사의 에피오스 클라우드(Epios Cloud) 소프트웨어가 클래스 I(Class I) 의료기기로서 CE(유럽공동체인증) 마크를 획득했다고 29일 발표했다.

에피오스 클라우드는 뇌 추적의 원격 관찰을 위해 초장기적 데이터가 포함된 신경 신호를 온라인으로 저장하고 처리하며 검토하는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이다. 수년간 축적된 데이터를 끊김 없이 이동하면서 웹 브라우저에 접속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갖춰 의료진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환자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에피오스 클라우드는 웹을 통해 뇌나 기타 생체 신호에 유연성 있게 연결 및 기록하는 기기를 통해 다수의 장기적 데이터 소스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 의료진이 맞춤 분석 자료를 개발하고 개별적인 임상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의료진은 외래 환자의 신경 추적 관찰을 몇 주에서 몇 개월에 걸쳐 진행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 중이다. 뇌전증의 경우 가정에서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추적 관찰하면 발작의 유형과 빈도를 확인해 진단하고 외과적 계획을 미리 세울 수 있을 뿐 아니라 개별적인 치료 계획도 세울 수 있다.

비스 센터 신경과학자인 알렉산데르 소볼레브스키(Aleksander Sobolewski) 박사는 “발작이 발생할 때뿐 아니라 뇌전증 증상과 연계된 생체신호를 추적하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해 에피오스 클라우드를 개발했다. 에피오스 클라우드는 장기간에 걸쳐 신경 데이터를 심박동수나 심장 운동량 정보와 동기화 할 수 있어 일상생활 중 뇌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을 알 수 있게 한다. 추가적인 데이터 스트림이 플랫폼에 쉽게 통합돼 추가 임상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데이터를 중앙집중식으로 저장하면 신경 데이터의 자동 분석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서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이 글로벌 데이터 레이크에 대해 학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의 뇌전도(EEG) 소프트웨어는 분 및 시간 단위로 신경 기록을 검토하는데 최적화돼 있는 데 비해 에피오스 클라우드는 주 및 월 단위의 기록으로 전환할 수 있다. 또 의료진은 실제 증상의 데이터에 주석을 달고 새로운 분석 정보를 개발해 관심 영역을 자동 제시함으로써 시각적 검사를 보완할 수 있다.

조지 코바스(George Kouvas) 비스 센터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에피오스 클라우드는 개별 환자의 뇌전증에 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해 맞춤형 치료의 길을 열 수 있다. 에피오스 클라우드가 CE마크를 획득함에 따라 이처럼 혁신적인 장기적 뇌 추적 관찰 플랫폼을 더 많은 뇌 기록 기법과 연계해 유럽과 그 외 지역의 임상이나 외래 환자 진료에 활용되길 기대한다. 또 에피오스 클라우드는 재활 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뇌 회로 신경조절에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에피오스 클라우드는 IEC 62304 표준에 따라 안전성 A 등급(Safety Class A)을 받고 의료기기 지침93/42/유럽경제공동체(Medical Device Directive 93/42/EEC)에 따라 클래스 I의 CE마크를 획득한 의료 소프트웨어이다. 에피오스 클라우드는 두피 및 하부두피(sub-scalp)의 전극 검사, 심박동수 및 가속도계 측정치를 사용해 뇌전도(EEG) 기기로 생성된 EEG기록을 디스플레이에 표시하고 검토하도록 설계됐다. 이 기기는 자격을 갖춘 의료진이 사용할 수 있다. CE마크는 유럽연합(EU)의 안전, 건강 및 환경 보호 요건을 충족하는 제품에 부여되는 인증 마크다.

스위스 제네바 ‘비스 바이오 신경엔지니어링 센터(Wyss Center for Bio and Neuroengineering)’ 개요

비스 센터는 독립적인 비영리 연구 개발 기관으로 뇌를 연구해 치료를 실현하고 삶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한다.

비스 센터 직원들은 학계, 임상 및 산업계 협력기관과 함께 신경생물학, 신경방사선학, 신경기술 분야의 혁신과 새로운 접근 방식을 추구하고 있다.

비스 센터는 뇌와 질병 치료 역학의 메커니즘에 대한 독보적인 통찰력을 발전 시켜 충족되지 않은 의료 수요를 위한 기기와 치료법의 개발을 가속하고 있다.

비스 센터는 2014년 스위스 기업인이자 자선 사업가인 한스요르그 비스(Hansjörg Wyss)의 기부로 설립됐다. 자금 지원 기관 및 기타 자금원의 추가 지원은 비스 센터가 사명을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www.wysscenter.ch/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92900536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