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증빙패키지 API 도입시 기업 내부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이용 흐름도
서울--(뉴스와이어)--업무자동화를 고민하고 있는 기업들 사이에서 이들을 위한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연동서비스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법인카드 경비처리 등 업무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이용 중인 시스템에 간편하게 추가하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비즈니스데이터 API 스토어인 ‘마이데이터허브’를 운영하는 기웅정보통신이 전자증빙 패키지 API를 출시했다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이제 기업들은 ‘마이데이터허브’에서 제공하는 API를 통해 업무 효율화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내부 시스템에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기업이 사용하는 ERP를 통해 즉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거나 직원들의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그룹웨어에 연동해 별도의 종이영수증 제출 절차 없이 지출 결의를 간단하게 처리하는 것들이 그 일례이다.
마이데이터허브에서 ‘전자증빙패키지’로 제공 중인 대표적인 API에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현금영수증 발행 △법인카드사용내역 조회 △휴폐업조회 △홈택스연동(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매입/매출 내역 조회, 국세청 현금영수증 매입/매출 내역 조회) 등이 있다.
상기 언급된 모든 기능들은 API 방식을 통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손쉽게 연동이 가능하며, 필요시 웹 형태의 화면 또한 제공 가능하다. ERP뿐만 아니라 그룹웨어, CMS, 회계 프로그램, 쇼핑몰, 판매/재고관리 프로그램, 회사 홈페이지, 앱서비스 등 모든 시스템에 연동이 가능한 높은 접근성을 자랑하고 있어 업종 업태의 구분없이 많은 기업이 API를 연동해 업무 자동화를 구현하고 있다.
또한 마이데이터허브의 API 연동은 인터넷이 가능한 모든 개발환경(Java, PHP, SAP ERP, .NET, ASP, Python, Node.js, Ruby, Delphi, Visual Basic 등)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며 API 외에도 고객사의 독자적인 환경에 맞추어 바로 연동이 가능한 설치형 에이전트 또한 제공하고 있다. 최근 확산되고 있는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 되어있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김종호 기웅정보통신 상무는 “많은 기업이 ‘전자증빙패키지 API 연동’을 통해 좀 더 생산적인 업무가 가능할 것”이라며 “API를 통해 만든 서비스를 고객에게 재판매해 새로운 수익창출 또한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서 “한 번의 연동으로 마이데이터허브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향후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어 업무의 통합과 확장성을 고려하는 기업에게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마이데이터허브’는 전자증빙 패키지 API 외에도 인슈어테크 패키지, 차량정보조회 패키지, 개인자산관리 패키지, 대출심사자동화, 아파트빅데이터 등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API를 제공 중이며, 보다 자세한 연동서비스에 대한 내용은 마이데이터허브 웹사이트 도입문의를 통해 상담이 가능하다.
기웅정보통신 개요
기웅정보통신은 1993년에 설립되어 올 해 27년 차를 맞는 강소기업이다. 기웅정보통신은 스크래핑을 활용한 핀테크 기술을 바탕으로 CMS 및 Auto Info Box 등의 솔루션을 금융기관 및 일반 기업에 안정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비즈니스 데이터 API 플랫폼, ‘마이데이터허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은행, 카드사, 증권사, 보험사, 핀테크, 스타트업 등 고객사에 1000여개 이상의 맞춤형 데이터 API를 제공하고 있다. 사업분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스크래핑 기반 업무자동화 및 마이데이터허브 API 서비스 △통합자금관리(CMS) 구축 및 운영 △집금관리시스템(Backend Sweeping System) 구축 및 운영 △실손보험바로청구APP △아파트세무주치의서비스, 스마트한큐APP(개인자산관리) 등 별도 서비스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