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N얼라이언스, 최신 사양과 ‘브론즈’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O-RAN 솔루션 최신 가상 전시회 제공

O-RAN, 최근 신규 또는 업데이트 사양 23개, O-RAN 사용 사례, 배포 시나리오 백서 공개
O-RAN 소프트웨어 ‘브론즈’ 2차 릴리즈로 O-RAN 아키텍처의 새로운 핵심 요소와 O-RAN 최신 사양에 부합하는 업데이트 지원
O-RAN 가상 전시회에서 O-RAN 기반 기술 추가 시연

2020-07-02 17:00 출처: O-RAN Alliance e.V.

본, 독일--(뉴스와이어) 2020년 07월 02일 -- O-RAN얼라이언스(O-RAN ALLIANCE)가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Radio Access Networks, 약칭 RAN)의 진정한 개방성과 지능화, 가상화, 완전 상호운용성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에 진전(progress)을 이어가고 있다.

O-RAN얼라이언스는 텔러스 커뮤니케이션(TELUS Communications Inc.)과 US 셀룰러(U.S. Cellular)를 신규 회원사로 맞이했으며 이로써 메이저 통신사업자 회원 수가 총 26개로 늘었다. O-RAN은 현재 O-RAN 기술을 정의하고 실현을 주도하는 200여개 기업을 확보하고 있다.

최신 사양 공개 및 백서 발간

2020년 2월 발간된 ‘O-RAN 사용 사례 및 배포 시나리오 백서(O-RAN Use Cases and Deployment Scenarios white paper)’는 O-RAN 사용 사례와 클라우드 네이티브 배포 지원 옵션의 이니셜 세트(initial set)를 소개한다.

O-RAN 사용 사례는 O-RAN 아키텍처를 촉진하고 고유한 효용을 보여준다. 인공지능(AI)/머신러닝(ML) 모듈을 활용, 멀티 벤더 네트워크에서 개방형·표준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를 강화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이 백서는 O-클라우드(O-Cloud)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도 소개하고 있다. 이 플랫폼은 가상화된 이동통신사 클라우드에서 유연한 배포 옵션을 가능케 하는 관련 O-RAN 기능을 호스팅할 수 있다.

최근 발표된 사양은 O-RAN 아키텍처의 모든 부분에 신규 또는 업데이트된 기능을 제공한다. 벤더는 이를 통해 보다 향상된 O-RAN 기반 구현을 진행할 수 있다. 상세 정보는 O-RAN 블로그 게시물(O-RAN Blog post)에서 확인할 수 있다.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 ‘브론즈’ 릴리즈

O-RAN 소프트웨어(SW) 커뮤니티는 2020년 6월 21일 리눅스재단(Linux Foundation)과 협력해 ‘브론즈(Bronze)’라 명명된 2차 SW 릴리즈를 발표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O-RAN 아키텍처의 새로운 핵심 요소 지원을 추가하고 최신 O-RAN 사양에 부합하는 업데이트를 제공한다.

· A1 정책 관리자와 비실시간 무선 인텔리전트 컨트롤러(Non-Real-Time Radio Intelligent Controller, 약칭 Non-RT RIC) 아키텍처를 실행하는 A1 컨트롤러의 초기 릴리즈다.
· 근실시간(Near-Real-Time) RIC는 현재 O-RAN E2 및 샘플 xAPP 5개를 갖춘 A1 사양으로 업데이트됐다.
· E2 기능 및 구독 지원을 통해 O-DU와 RIC 간 FAPI 프레임워크 및 통합을 지원하는 이니셜 O-CU 및 O-DU의 로(low)/하이(High) 코드에 기여한다.
· E2 인터페이스 KPI 모니터링 기능으로 RAN 트래픽 스티어링 기능을 입증하기 위해 E2 인터페이스 데이터 수집 파이프라인을 활용하는 트래픽 스티어링(Traffic Steering)과 품질 예측(Quality Prediction) 사용 사례를 제공한다.
· 근실시간 RIC와 O1/A1 인터페이스를 포함해 헬스 체크 콜 플로우(Health Check Call Flow)를 실행하는 OAM 사용사례를 제공한다.

안드레 푸에치(Andre Fuetsch) O-RAN얼라이언스 회장 겸 AT&T 네트워크 서비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새로운 사용 사례와 브론즈 소프트웨어 릴리즈, O-RAN얼라이언스 신규 회원사는 이 글로벌 포럼이 혁신을 주도하고 합의를 도출해 나가며 의도한 대로 정확하게 작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그는 “연합이 발전함에 따라 5G 및 기타 새로운 액세스 기술에 대한 접근성이 계속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치린 아이(Chih-Lin I) O-RAN 기술운영위원회 공동 위원장은 “지난 6개월간 O-RAN 실무 그룹과 O-RAN SW 커뮤니티는 사양과 브론즈 릴리즈 오픈 소스 코드 간 긴밀한 연계를 달성하기 위해 집중 협력했다”고 밝혔다. 그는 “RAN 내 AI/ML 기능 구현에서 비실시간 RIC와 근실시간 RIC 프레임워크, 관련 핵심 인터페이스의 구체적 진전은 그 중요성이 대단히 크다”며 “O-RAN 가상 쇼케이스는 O-RAN 솔루션을 전 세계에 보급, 배포할 수 있는 추진력이 더욱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퍼 베밍(Per Beming) 에릭슨(Ericsson) 표준/산업 이니셔티브 총괄은 “에릭슨은 비실시간 RIC와 A1 인터페이스를 통해 RAN의 섬세한 지능형 스티어링을 뒷받침함으로써 O-RAN 이니셔티브의 미래를 그려 나가는 데 적극 동참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OSC 브론즈 릴리즈 기간 중 에릭슨은 AI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의도 기반 지능형 RAM 최적화 지원을 개선함으로써 비실시간 RIC 프로젝트의 핵심 기여자 역할을 맡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기능으로 운영자는 RAN과 비RAN 데이터를 활용해 최종 사용자 경험을 강화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네트워크 플랫폼 그룹 인텔 펠로우인 우다얀 무커르지(Udayan Mukherjee) 인텔(Intel) 무선 인프라 최고기술자는 “O-RAN얼라이언스 내 협력은 업계 협업이 기술 혁신 가속화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라고 강조했다. 그는 “인텔은 O-RAN 내 FAPI 라이브러리, 아키텍처, 소프트웨어 사양의 핵심 기여자로서 협업을 통해 O-RAN 표준 스택 인터페이스를 준수하는 O-RAN 분산형 유닛(Distributed Unit) 플랫폼이 구현되고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길 헬만(Gil Hellmann) 윈드 리버(Wind River) 이동통신 솔루션 엔지니어링 부사장은 “O-RAN SW 커뮤니티는 두번째 소프트웨어 릴리즈로 중요한 성과를 달성했다”며 “이 이정표는 O-RAN 커뮤니티 전반에서 이뤄진 엄청난 노력의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그는 “윈드 리버는 욕토(Yocto)와 스탈링엑스(StarlingX)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O-RAN 실무 그룹에 에지 클라우드 인프라 INF 부분을 제공하는 INF 프로젝트에서 리더 역을 맡고 있다”며 “5G vRAN의 상용화를 가속화하기 위해 O-RAN 커뮤니티에 계속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O-RAN 소프트웨어 커뮤니티 ‘브론즈’ 릴리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O-RAN 블로그 게시물(O-RAN Blog post)에서 찾아볼 수 있다. 코드 액세스는 O-RAN SW 커뮤니티 웹사이트(O-RAN Software Community website)에서 확인할 수 있다.

O-RAN SW 커뮤니티는 RAN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에 활짝 열려 있다. 상세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o-ran.org/software)에서 확인할 수 있다.

O-RAN 가상 전시회 확대 개최

2020년 4월 21일 개최 예정이었던 MWC바르셀로나가 취소되면서 O-RAN얼라이언스는 온라인 전시회를 마련했다. ‘O-RAN 가상 전시회(O-RAN Virtual Exhibition)’에는 동영상, 애니메이션, 차트, 텍스트 형식으로 실제 O-RAN에 기반한 장비를 소개하는 시연이 포함돼 있다.

이 가상 전시회(Virtual Exhibition)는 현재 38개 O-RAN 기업이 제공한 데모 31개를 호스팅하고 있다. O-RAN은 RAN 업계 주자가 가상 전시회를 통해 O-RAN 아키텍처 및 사양을 적용한 실사용 솔루션 콘텐츠와 기능을 적극 소개할 수 있도록 콘텐츠와 기능을 계속 확대할 계획이다.

O-RAN 회원사들은 앞서 발표한 데모(previously announced demos) 외에 최근 실제 O-RAN 기술을 보여주는 가상 시연 12편을 추가 제작했다.

세이지RAN(SageRAN)이 후원한 첫 번째 데모는 세이지RAN의 5G 단독모드(SA) 오픈 RAN 스택을 통해 실행되는 단대단 고처리량 트래픽을 보여준다. 이 데모에는 X86 및 ARM 기반 O-DU/O-CU와 eCPRO 기반 O-RU가 모두 포함돼 있다.

키사이트(Keysight)가 후원한 두 번째 데모는 키사이트의 O-RU용 O-RAN 테스트 솔루션을 보여준다. 네트워크장비제조업체(NEM), 사업자 OTIC 랩은 이 테스트 스위트를 통해 O-RU 적합성 테스트를 가속화할 수 있다.

비아비(VIAVI)가 후원한 세 번째 데모는 O-CU 서브시스템 테스트를 위한 비아비의 O-RAN 검증 솔루션을 보여준다. NEM, 사업자, OTIC 랩, 통합사는 이 완벽한 랩어라운드 프레임워크를 통해 O-CU를 검사하고 우수한 품질과 성능으로 최적화할 수 있다.

베네텔(Benetel)이 후원한 네 번째 데모는 베네텔의 4G/5G 원격 무선 장치(Remote Radio Unit) 제품군으로 구성된 5G 비단독모드(NSA) 플랫폼을 보여준다. 이 솔루션은 O-RAN 사양에 따라 개발됐다. 이와 함께 OAI 소프트웨어 스택에 기반하고 O-RAN의 7.2x 오픈 프론트홀 사양을 지원하는 O-CU/O-DU 실행도 시연한다.

패러렐 와이어리스(Parallel Wireless)가 후원한 다섯 번째 데모는 5G 클라우드 네이티브 O-RAN 솔루션을 통한 2G 통합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패러렐 와이어리스의 소프트웨어 기반 오픈 RAN 스택을 손쉽게 관리하고 이동통신(MNO) 네트워크 현대화 또는 확장에 활용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어레이컴(ArrayComm)이 후원한 여섯 번째 데모는 2개의 O-RAN 화이트박스(Whitebox) 시연을 보여준다. 첫번째 데모는 ARM 기반 멀티벤더 화이트박스 5G gNB를 사용한 엔드투엔드 데모다. 두번째 데모는 화이트박스의 FPGA 실시간 다운링크 비트 프로세싱(CRC, FEC, 레이트매칭(RateMatching))과 업링크 비트(CRC, FEC, 레이트배칭, HARQ) 프로세싱 처리량 테스트를 보여준다.

레노버(Lenovo)와 NTS가 후원한 일곱 번째 데모는 클라우드화와 가상화를 기반으로 통합된 소형 셀 솔루션을 보여준다. 이 데모는 O-RAN 아키텍처 원칙에 따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디커플링을 보여준다.

엔비디아(NVIDIA)가 후원한 여덟 번째 데모는 에지를 위한 O-RAN 오픈 프론트홀 기반의 하이퍼 컨버지드(hyper converged) 5G 클라우드RAN(5G CloudRAN), 코어 네트워크, MEC 솔루션을 보여준다. 이 데모는 엔비디아 GPU와 멜라녹스(Mellanox) 스마트NIC 기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확장형 엔비디아 EGX 플랫폼의 가치를 입증한다. 이는 COTS 서버에서 소프트웨어 정의, 고성능, 저지연 솔루션을 지원한다.

콤바 텔레콤(Comba Telecom)이 후원한 아홉 번째 데모는 매크로 오픈 RAN 고효율 멀티 RAT RRU 솔루션을 보여준다. 이 솔루션은 O-DU에 대해 스플릿(Split) 7-2x와 스플릿8 프론트홀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O-RAN 아키텍처를 완벽히 준수한다. 이와 함께 인텔 기반 서버 플랫폼과 인텔 FPGA로 구축된 E2E 5G NR 인도어 오픈 RAN 솔루션도 보여준다.

바이셀즈(Baicells), QCT, 키사이트가 후원한 열 번째 데모는 인도어 피코 셀(Indoor Pico Cell, 약칭 IPC) 하드웨어 레퍼런스 디자인(HRD)에 기반한 프론트홀 게이트웨이(Fronthaul Gateway)를 통해 여러 개의 O-RU를 갖춘 5G SA 인도어 피코셀 솔루션을 보여준다. IPC HRD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 UE 에뮬레이터를 사용해 셀 병합 및 활성 UE 개수를 테스트했다.

바이셀즈, QCT, 윈드리버, 키사이트, 차이나 유니콤(China Unicom)이 후원한 열 한 번째 데모는 IPC HRD와 오픈 클라우드 플랫폼에 기반한 E2E 인도어 피코셀 솔루션을 보여준다. 또한 O-CU/O-DU와 5GC를 모두 겨냥한 이 공동 플랫폼은 다중UE 에뮬레이터로 테스트돼 실용적 배포를 위한 상업적 준비가 완료됐음을 보여준다.

에릭슨이 후원한 열 두 번째 데모는 OSC(O-RAN SW 커뮤니티) A1 컨트롤러 기능이 RAN에서 A1 정책을 사용해 QoE(사용자 경험 품질) 개선을 지원하는 방식을 보여준다. 사업자는 이 특수 기능을 바탕으로 정책 인식 서비스 보증, 애플리케이션 인식 QoE 우선 순위화를 실현하고 현재 QoE와 목표 QoE를 지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O-RAN의 비실시간 RIC 기능과 A1 인터페이스는 RAN을 미세하고 지능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한다.

O-RAN얼라이언스(O-RAN Alliance) 개요

O-RAN 얼라이언스는 통신업자들의 주도하에 무선접속망 산업의 130여 운영사, 판매사, 연구 및 학술기관이 참여하는 전 세계적인 연합이다. RAN은 모든 모바일 네트워크의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O-RAN얼라이언스는 업계가 더 지능적이고 개방적이며 가상화되고 완전히 상호 운용되는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재설계하는 임무를 갖고 있다. 새로운 O-RAN 표준은 RAN 공급자 생태계가 더 빠르게 혁신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킴으로써 더 경쟁적이고 활성화할 수 있게 한다. 또한 O-RAN 표준 준용 모바일 네트워크는 모바일 사업자들이 RAN을 더욱 효율적으로 구축할 뿐만 아니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한다. O-RAN얼라이언스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RAN 사양과 RAN을 위한 개방형 소프트웨어를 발표하고 회원사들이 이를 적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통합과 시험을 지원하고 있다.

O-RAN의 발전 사항에 대한 영상은 웹사이트(www.o-ran.org/videos)에서 볼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o-ran.org)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70100577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o-ran.org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