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 컨소시엄 공식 통합… 확대 이사회 발표

주요 내용: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ompute Express Link) 컨소시엄(CXL)이 17일 공식 통합(official incorporation)을 발표
CXL의 확대 이사회에 합류한 신규 멤버(addition of new members) 17일 공개. 확대 이사회는 신기술 개발과 업계 보급 촉진을 뒷받침.
CXL은 고성능 이기종 컴퓨팅을 위한 가속기(accelerator) 생태계를 가능하게 해주는 새로운 고속 개방형 표준 인터커넥트(interconnect) 기술
관심 있는 기업과 기관의 참여 기대

2019-09-20 16:25 출처: CXL

비버튼, 오레곤--(뉴스와이어) 2019년 09월 20일 -- 알리바바(Alibaba), 시스코(Cisco), 델EMC(Dell EMC), 페이스북(Facebook), 구글(Google), 휴렛 팩커드 엔터프라이즈(Hewlett Packard Enterprise), 화웨이(Huawei), 인텔코퍼레이션(Intel Corporation),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17일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 컨소시엄(Compute Express Link (CXL) Consortium)’의 통합을 발표하고 새로 선출된 이사회 멤버 명단을 공개했다.

이들 주요 산업 파트너의 핵심 그룹은 2019년 3월 통합 의사(announced)를 밝혔으며, CXL 표준 발전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CXL은 CPU와 디바이스, CPU와 메모리 간의 고속 인터커넥트 기술로 차세대 데이터 센터의 성능을 향상시켜준다.

CXL 이사회에 새로 합류한 5명은 아래와 같다.

△스티브 필즈(Steve Fields) IBM 파워시스템즈(Power Systems) 펠로우 겸 최고엔지니어(Chief Engineer) △가우라브 싱(Gaurav Singh) 자일링스(Xilinx) 그룹 부사장 △동웨이(Dong Wei) ARM홀딩스(ARM Holdings) 표준 아키텍트(Standards Architect)/펠로우 △나단 칼리야나순다람(Nathan Kalyanasundharam) AMD세미컨덕터(AMD Semiconductor) 시니어펠로우 △래리 카(Larrie Carr)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Microchip Technology Inc.) 기술 전략/아키텍처/데이터센터솔루션 펠로우

최근 이뤄진 진전과 관련, 짐 파파스(Jim Pappas) CXL컨소시엄 회장은 “컴퓨터 업계 모든 부문에 걸친 선도 기업들의 참여로 CXL이 전례 없는 전기를 맞고 있다”며 “높은 투자 수준과 CXL 성공에 대한 조명이 대단히 만족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성공에 필요한 모든 분야를 다룰 세계적 수준의 기술팀을 보유하고 있다”며 “CXL 이사회를 대표해 새로 합류한 이사들을 환영하며 이들이 중요한 신기술인 CXL에 적극 기여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CXL 1.1 규격

인공지능과 머신러닝과 같은 신흥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한 CPU 보완 용도의 가속기 사용이 급증하는 가운데 CXL은 고속 통신을 위한 개방형 업계 표준 인터페이스로 설계됐다. 2019년 3월 비준된 CXL 1.1 규격은 새로운 사용 모델에 획기적 성능을 구현하는 한편, 데이터 센터 가속기와 기타 고속화를 위한 개방형 생태계를 지원한다.

CXL 기술은 연결된 장치의 CPU 메모리 공간과 메모리 사이에 메모리 일관성을 유지해 리소스 공유를 가능하게 하며, 이로써 성능을 크게 강화한다. 또 소프트웨어 스택(software stack)의 복잡성을 완화하고 시스템 전반 비용을 경감해준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가속기 중복 메모리를 관리할 필요 없이 목표하는 작업에만 집중할 수 있다.

이 규격은 현재 CXL 컨소시엄 회원사에 제공되고 있다.

CXL 이사회 신규 이사 소감

새로 선출된 CXL 이사회 이사진은 이사회 합류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스티브 필즈 IBM 파워시스템즈 펠로우/최고엔지니어는 “CXL은 광범위한 업계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충분한 모멘텀을 달성했다”며 “IBM은 CAPI와 오픈CAPI(OpenCAPI)를 활용한 6년여간의 가속화 경험을 바탕으로 CXL생태계에서 일익을 담당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가우라브 싱 자일링스 아키텍처/인증/시스템엔지니어링 담당 그룹 부사장은 “다양한 시장에서 높아지고 있는 성능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데 다용도의 고성능 가속이 대단히 중요해질 것”이라며 “자일링스는 연결 프로세서와 메모리, 가속기의 일관된 연결이 중요함을 잘 알고 있으며 CXL 이사회에 합류해 표준 발전에 기여하게 돼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하이퍼스케일(hyperscale) 클라우드 공급업체와 시스템 OEM, 프로세서 벤더, 자일링스와 같은 기술 분야 리더 기업의 지지를 바탕으로 CXL가 가속기를 위한 유비쿼터스형 프로세서 인터페이스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동웨이 ARM홀딩스 표준아키텍트/펠로우는 “CXL컨소시엄 이사회 멤버로 선정돼 기쁘다”며 “ARM이 이사급으로 참여한 것은 신흥 기술에 기여할 ARM의 막강한 역량에 대한 업계의 신뢰를 반영하는 것이며 ARM이 모든 프로세서 아키텍처에 적용되는 진정한 글로벌 멀티 CPU 표준에 부합하는 비전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나단 칼리야순다람 AMD 시니어 펠로우는 “AMD는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컴퓨팅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이기종 프로세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확신한다”며 “다른 업계 선도 기업과 CXL의 일관된 공통 인터커넥트 표준을 만드는 데 합류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그는 “CXL 커뮤니티 전 멤버와 협력해 프로세서와 가속기 간 연결과 일관성을 강화하고 프로그래밍 모델을 간소화하는 한편 가속기와 저장 기술의 새로운 혁신을 추구하게 돼 기대가 크다”고 강조했다.

래리 카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 기술전략/아키텍처/데이터센터 솔루션 담당 펠로우는 “CXL 이사회 이사로 선출돼 영광스럽다”며 “데이터센터 성능과 효과를 증진하기 위해 획기적인 메모리 중심 인프라 솔루션을 구현하는 데 CXL이 핵심 기술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CXL 컨소시엄 참여 안내

컨소시엄에 발기인으로 참여한 기업은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통신 및 시스템 분야의 주문자상표부착제조(OEM) 업체를 비롯해 광범위한 업계 전문성을 대표한다. CXL은 신규 회원사를 모집하고 있다. 현재 컨소시엄은 표준의 기술적 기능과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CXL 2.0 규격 개발과 CXL 기술을 활용해 혁신적인 사용 사례를 확대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컨소시엄 참여 관련 정보는 이메일(admin@computeexpresslink.org)로 문의할 수 있다.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ompute Express Link) 개요

2019년 발족한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ompute Express Link, 이하 CXL) 컨소시엄은 고속 CPU 인터커넥트 기술로 차세대 데이터 센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CXL 기술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 CXL 컨소시엄은 알리바바, 시스코, 델EMC, 페이스북, 구글, 휴렛 팩커드 엔터프라이즈, 화웨이, 인텔코퍼레이션, 마이크로소프트 등 주요 업계 리더 기업이 주도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애초 급부상하는 사용 모델의 획기적 성능을 촉진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가속기와 기타 고속화를 위한 개방형 생태계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 사양을 개발하고자 개방형 업계 표준 그룹을 결성했다. CXL컨소시엄에 대한 상세 정보는 웹사이트(www.computeexpresslink.org)에서 찾아볼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91700594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